티스토리 뷰
목차
5월은 따뜻한 날씨와 화창한 햇살 아래 가족들과 친구·연인들과 밖으로 나들이 가기에 좋은 날씨이다. 어디로 갈까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진홍빛 진한 작약과 함께 피어나는 유채꽃으로 봄의 정취를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곳이 있다. 두 꽃을 한 곳에 만날 수 있는 명소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곳 바로 합천의 핫들생태공원이다.
합천 핫들 생태공원
▶ 주소: 경남 합천군 합천읍 합천리 1628
핫들생태공원은 합천군 농업기술센터가 관리하는 약 6천 평 규모의 작약 재배단지로, 황강마실길 3구간에 위치해 있어 트레킹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핫들생태공원 주변으로 합천 황강이 흐르고 있어서 황강의 경치를 바라볼 수 있다. 또한 신소양체육공원과 인접해 있어, 축구장, 파크골프장, 자전거 도로 등 다양한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시민공원이다.
작약꽃: 수줍음
끝없이 펼쳐지는 작약꽃의 향연
핫들생태공원 작약 개화상황은?
아직 작약꽃이 피지는 않았다. 꽃봉오리를 한 꽃들이 더 많다. 다음 주에는 예쁜 작약꽃의 모습을 볼 수 있을듯하다.
사진에서처럼 활짝핀 작약꽃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싶고 예쁜 사진도 찍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그렇다면 가시기 전에 꽃 작약이 얼마나 피었는지 꽃 확인하고 가셔서 인생 샷 찍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이곳은 유채꽃도 같이 볼 수 있어서 포토존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만개했을 때 가셔서 멋진 사진 담고 오시길 바랍니다.
● 4월 28일 작약이 꽃봉우리는 있는데 거의 피지 않았아요. 만개한것을 볼려면 5월 5일 이후에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작약은 60%이상 개화해야 이쁘더라고요. 우리집 작약도 꽃봉우리로 며칠째 계속입니다. 방문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4월 30일 현재 핀 꽃봉우리가 덤성덤성 보이기 시작했어요.
● 5월 3일 날씨가 넘 더워지면서 작약이 꽃봉우리를 열면서 많이 피었어요.
작약꽃 단지 위치와 주차장
▶ 신소양 체육공원과 붙어있다. 신소양체육공원 핑크뮬리로 유명하고 핫들 생태공원은 유채꽃과 작약으로 유명한 곳이다.
▶ 핫들생태공원은 경남 합천군 합천읍 합천리 1628에 위치하고 있다. 주차장 바로 옆에 작약꽃 단지가 있다.
▶ 주차장은 넓은 편이다. 주변 공원 둔치에 넓은 주차장이 있다. 생태공원과 가까운 곳에 주차하려면 아침에 서둘러서 나오셔야 할 것 같다.
푸드트럭과 편의시설
합천 농특산물 판매부스와 함께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쉼터와 주차장 같은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꽃구경을 위한 최적의 명소다.
포토존과 탐방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과 탐방로가 따로 있다. 탐방로에는 야자수 매트가 깔려 있다. 탐방로를 따라 다양한 색깔의 작약꽃이 핀 길을 걸으면 꽃 속에서 저절로 힐링이 되는 듯하다.
핫들 생태공원 산책로
작약꽃밭 옆으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사진에서 처럼 공원 전체를 산책하며 작약꽃의 진한 향기에 취할 수 있다.
다양한 색깔의 작약꽃을 만날 수 있어요. 흰색, 진분홍색, 분홍색, 두 색 컬러의 작약꽃등이 있지만 작약꽃 중에 최고는 역시 진분홍입니다.
버드나무가 서있는 곳곳에 핀 노란 유채꽃 풍경이 단순하면서 시선을 끈다. 초록과 노란색의 조화가 일품이다.
합천은 내륙지역으로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아침에 안개가 많이 낀다. 안갯속에 파묻힌 듯한 작약꽃동산의 모습도 아주 좋다. 그리고 아침에 해가 뜰 때 작약꽃과 어우러진 일출풍경이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찍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핫들 생태공원 주변 합천 가볼 만한 곳
1. 합천 황매산 철쭉제
▶ 주소: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공원길 331(황매산 군립공원일원)
▶ 축제기간: 4월 27일 토요일 ~ 5월 12일 일요일
하늘과 맞닿을 듯 드넓은 진분홍빛 산상화원이 매년 5월이면 황매산에 펼쳐집니다. 황매산(1,113m)은.황매산(1,113m) 소백산과 바래봉과 함께 철쭉 3대 명산으로, 만물의 형태를 갖춘 모산재의 기암괴석과 북서쪽 능선의 정상을 휘돌아 산 아래 황매평전 목장지대로 이어진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군락지로 유명합니다.
철쭉 군락지인 정상 바로 아래는 과거 목장을 조성했던 평원으로 구릉진 초원이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며, 황량한 겨울을 이겨낸 초목과 붉은 꽃의 조화가 끝없이 펼쳐진 산상화원의 모습이야말로 황매산 철쭉 산행의 백미입니다. 또한 철쭉군락지 초입까지 찻길이 나 있어 자동차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고, 철쭉군락지로 향하는 길도 목재데크 등으로 넓고 편하게 조성돼 있어 아이들 또는 노부모를 동반한 가족 산행 코스로 제격입니다.
2.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 합천 영상테마파크
▶ 주소: 용주면 합천호수로 757
▶ 홈페이지: https://hcmoviethemepark.com
2004년 개장한 합천영상테마파크는 1920년대에서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국내 최고의 특화된 시대물 오픈세트장이다. 400여 편의 영화, 드라마, 광고, 뮤직비디오 등 각종 영상작품이 촬영된 전국 최고의 촬영세트장이다. 가족, 아이들, 친구와도 가기좋은 영상테마파크 이용요금 체험등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테마파크 내에는 조선총독부 · 경성역 · 반도호텔 · 책방 · 목욕탕 · 양장점 · 살롱 ·찻집 등 1930년~1940년대 일제강점기의 경성시가지 모습과, 남영동철교 · 소공동거리 및 달동네 등 1960년~1980년대 서울시내가 재현되어 있다. 대표작으로는 드라마 <서울<서울 1945>, <각시탈>, <에덴의 동쪽>, <미스터선샤인>, <비밀의미스터선샤인>,< 숲> 등이 있으며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암살>, <밀정>, <택시운전사> 등이 있다.
3. 정양늪 생태공원
▶ 주소: 합천군 대양면 정양리 151
▶ 홈페이지: https://www.hc.go.kr/jungyang.web
정양늪생태공원은 대양면 정양리에 위치한 황강의 지류인 아천천의 배우습지로 자연경관이 빼어나고 다양한 동, 식물의 서식지로 생물학적, 생태학적 보존 가치가 매우 높은 습지이다. 생물다양성 및 생태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에 이어 2022년에도 경상남도 대표 우수 습지로 재지정되었다..
정양늪생태공원은 약 1만 년 전 후빙기 이후 해수면 상승과 낙동강 본류의 퇴적으로 생겨났다. 전체 면적은 41만㎡로 황강 수량과 수위 감소로 육지화와 수질 악화가 가속화되면서 습지 기능을 잃어갔지만 2007년부터 5년간 ‘생태공원 조성사업’을 실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생태계로 되살렸다.
늪 주변을 한 바퀴 돌면서 갖가지 생태체험과 늪 전경을 조망할 수 있도록 3.2km의 주변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다. 탐방 테크 주변으로 가시연, 수련, 어리연, 남개연, 물옥잠, 자라풀 등 다양한 수생식물들이 어우러져 공존하고 있으며, 고니, 흰뺨검둥오리, 기러기 등 수천 마리의 철새들이 찾아오는 철새도래지로 자리매김 하였다. 또한 정체수역의 수질을 개선함으로써 이용객들에게 생태체험학습장으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