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올해는 날씨가 빨리 더워지고 있습니다. 얼마전엔 기온이 28도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여름이 되기 전에 꼭 해야 할일이 있습니다. 바로 먼지가 쌓인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에어컨 청소를 하려고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오늘은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더위를 식히기 위해 사용하는 에어컨. 우리는 하루종일 에어컨과 함께 보내게 됩니다. 깨끗하게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에어컨도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갑자기 여름이 되어 에어컨을 틀었는데 불쾌한 냄새가 나면 사용하는 것이 불안하기만 합니다. 에어컨은 왜 사용전 청소가 필요한 것일까요? 에어컨을 꼭 청소하고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는 아래의 버튼을 따라 이동하시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 작은 사물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벽걸이형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벽걸이형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벽걸이 에어컨의 필터는 거의 비슷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모델이 상관없이 쉽게 필터 청소가 가능하다.
필터 빼기
에어컨 양 옆을 살짝 올려주면 덮개가 열립니다. 열린 덮개를 살짝 덜어 올리면 필터가 보이는데 필터를 앞쪽으로 쭉 잡아당기면 쑥 빠지게 됩니다.
필터 세척하기
필터는 흐르는 물에서 깨끗이 먼지를 씻고 브러시를 사용하여 구석구석에 먼지를 닦아줍니다. 물:에탄올: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에 필터를 담가둔 후에 솔을 사용하여 닦으면 묵은 먼지까지 깨끗하게 제거할수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온수를 사용하여 세척을 합니다. 고온의 물은 필터를 손상시킬수 있습니다.
필터 말리기
필터 세척을 끝낸 후에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립니다. 햇빛에서 필터를 말리는 경우 필터가 손상될수 있으므로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 없이 바짝 필터를 말리고 다시 끼워야 합니다.
덮개 부분도 앞 뒤를 물티슈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벽걸이에어컨 청소 정도는 셀프로 하실 수 있어요 (feat. 가을, 겨울에 해야하는 이유) (youtube.com)
냉각핀 청소하기
에어컨의 덮개를 분리하면 냉각핀이 있습니다. 냉각핀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에어컨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어 냉방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전기세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 부분에 물과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를 분무기에 넣고 뿌려주고 브러시를 사용하여 결대로 쓸어내립니다. 만약에 결대로 하지 않고 반대 방향으로 하는 경우 핀이 훠어질 수 있으므로 방향을 잘 보고 해야 합니다.
물을 분무기로 뿌려도 물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팬 밑에 배수 라인이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가동했을때 배관을 통해 물이 나가는 것처럼 똑같이 물이 빠져 나가게 됩니다. 물을 충분히 뿌려주어 먼지를 잘 닦아냅니다.
에어컨을 몇달만에 더워서 켰는데 안좋은 냄새가 난다면 곰팡이가 안에서 번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곰팡이는 호흡기 건강에 치명적이며 바람을 통해 집안에 퍼져 우리 건강을 위협합니다.
에어컨의 내부를 분해해서 청소하는 전문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청소비용은 얼마나 필요한지 아래의 버튼을 통해 견적을 비교해서 전문업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실외기 청소하기
마른걸레나 천에 물을 묻히고 겉면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바람이 통하는 망 부분은 솔을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해줍니다.
에어컨 세정제 만들기
물과 에탄올을 같은 비율로 넣고 베이킹 소다를 한 스푼 넣어서 세정제를 만듭니다. 에어컨 구석구석 뿌린뒤에 마른 천으로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곰팡이 예방을 위해 송풍모드 사용하기
최근에 출시되는 에어컨들은 전원을 끄고 나면 자동으로 송풍 모드로 전환되어 에어컨 내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말려주는 자동건조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후 습기를 말려주는 것만으로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에 송풍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이 없다면 에어컨을 끄기 전에 10~30분정도 송풍모드로 틀어두고 끄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